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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Unity

[Unity] 통합형 게임 엔진 프로그램

by DevAthena 2015. 9. 7.








유니티는 모든 기능을 하나의 에디터 프로그램에서 관리하는 통합형 게임 엔진이다. 

게임의 레벨(상하관계) 등의 디자인을 손쉽게

마우스 드래그로 구성할 수 있고 다른 그래픽 프로그램들과 유사한 조작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있으며, 

모든 기능은 Component라는

형태로 끌어다 붙일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있다. 

이러한 기본 기능 이외에도 물리엔진, 라이트매핑, 오클루전 컬링 같은 전문적인 고급 기능에도 적용된다.




1. Multi platform

유니티는 8개의 멀티 플랫폼을 지원하므로써, 에디터에서 게임을 제작하면 자동으로 실행파일이 제작되는

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방식으로 설계되어 있다.






2. 통합 Asset System

게임 제작에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파일을 Asset이라고 한다. 유니티에서는 이를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안에서 관리할 수 있으며,

사용과 연동이 굉장히 간편하다. 대부분의 프로그램들과 다양하게 연동할 수 있으며, 외부에서 작업한 결과물을 손쉽게 불러들일 수 있다.

– 모델링 소프트웨어 : 3DXMAX, MAYA, CHEEYAH3D, CINEMA4D 등

– 텍스쳐 : PSD, PNG, GIF, BMP, TGA, PICT 등

– 오디오 : WAV, MP3, OGG, AIFF의 PCM 방식과 MOD, IT, S3M, XM의 트래커 방식 등

– 비디오 : MPEG, MOV 등



3. 다양한 System

– 지형 생성 ) 자체적으로 제작한 지형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 오디오 ) 다양한 음원 파일과 필터 효과를 중첩하여 음색을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다.

– Animation ) 자체 애니메이션 에디터를 통해 다양하게 제작할 수있으며, 외부 제작된 애니메이션도 불러올 수 있다.

– Particle System) 렌더링, 생성, 이동의 3단계를 통해 입자의 다양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 Rendering System ) 유니티는 게임 상에서의 빛, 그림자 등을 표현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다.


– Shader System)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효과를 연출하도록 100가지 이상의 셰이더를 제공하며, 

벼운 모바일 셰이더도 제공한다.


– 물리 엔진 ) 정교한 3차원의 물리 시뮬레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 프로그래밍 ) 비주얼 스튜디오와의 연동을 통해 개발자에게 편리한 개발 환경을 제공하며, 

다양한 언어(C#, JavaScript 등)를 지원한다.





[참고] 유니티 게임 개발의 정석 – (이득우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