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MO/Book

혼자 배우는 영문 캘리그라피 - 한빛미디어

by DevAthena 2015. 11. 8.


캘리그라피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 

혼자 배우는 영문 캘리그라피


연습 재료 ) 쿠레타케 붓펜, ZIG 캘리그라피 마커 펜


P A R T 1. Preparation for Calligraphy 캘리그라피 준비하기

캘리그라피를 위한 도구를 소개하며, 도구에 대한 상세한 사용법까지 나와있습니다. 이 책의 대부분이 딥펜으로 작성되어 있는 듯 하지만, 딥펜을 준비하지 못해서 마커펜으로 실습을 해야 했던 것이 아쉬워 딥펜을 마련한 후 다시 연습해볼 예정입니다.


P A R T 2. Western Calligraphy 영문 캘리그라피

여러가지 서체에 대한 영문 캘리그라피를 작성하기 위해 알파벳마다의 연습과 팬그램(한 언어를 구성하는 모든 문자를 빠짐없이 한 번 이상 사용한 문장)을 작성해보며 익히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또한 많이 사용될 만한 문장들을 연습 할 수 있게 마련하여 따라쓰며 배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P A R T 3. Hangul Calligraphy 한글 캘리그라피

영문 캘리그라피를 연습 할 수 있는 책이지만, 한글 캘리그라피도 알차게 들어있는데요 기본 자음, 모음을 따라쓰며 2가지 서체를 배울 수 있다. 3종류의 붓펜을 사용해 보았으나, 쿠레타케 붓펜이 가장 따라쓰기에 편리하였습니다.








기본 획 뿐 아니라 테두리를 디자인 할 수 있는 견본과 함께, 응용버전까지 따라해보며 캘리그라피를 사용한 카드를 작성시에 유용하게 작성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진으로 보니 많은 연습이 필요 할 것 같네요.ㅎㅎ..)








위 사진과 같이 한 획 마다의 순서에 따라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며(필압까지 설명되어 있습니다.^^), 한가지 서체가 아닌 여러가지 서체를 따라 적어 볼 수 있습니다. A4 용지를 위에 올려 놓고 순서대로 따라 적어본 뒤에 한 번 더 적어보면 훨씬 좋을 것 같습니다.











<the quick brown fox jumps over the lazy dog>

한 언어를 구성하는 모든 문자를 빠짐없이 한 번 이상 사용한 문장을 바로 팬그램이라고 하는데요, 위 문장은 영어 캘리그라피를 연습해 볼 수 있는 영어 팬그램 문장입니다. 비슷해 보이지만 각 서체마다의 특성이 모두 다르므로 여러번 연습하여 익혀 놓으면 언젠간 여러 서체를 자유자재로 작성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











 

제가 가장 열심히 연습해 본 곳이 바로 이 영문 문장을 연습할 수 있는 chapter 였습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할 법한 문장들을 엄선하였는지, 언젠가 한 번 쯤은 누군가에게 카드를 선물할 때 위에 멋드러지게 작성할 수 있는 문장들로 가득했습니다. 










마지막 PART로 준비된 한글 캘리그라피를 연습해 보았는데요, 부끄럽네요 ㅎㅎ.. 한글 캘리그라피는 마카펜이 아닌 붓펜으로 작성할 수 있는데요, 한글 특유의 특성을 살려서 자음과 모음을 이어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서체뿐 아니라, 한가지 서체에서도 자음 모음을 다양하게 응용하여 작성 할 수 있으므로, 기본기를 익힌 뒤 개인의 상상력을 더해 응용해서 적을 수도 있을 것 같았습니다. 또한 한글의 문장의 한곳에 뭉쳐 있는 듯이 적절히 빈공간을 이용하여 겹치게 작성하는 것이 더 멋드러지게 보일 수 있다고 하네요,^^





리뷰를 마치며..

캘리그라피를 단순히 따라 적는 것만으로도 서체에 대한 감각들을 익혀 볼 수 있는 것이 참 좋았습니다. 또한, 한가지 서체 뿐아니라 다양한 서체를 만나 볼 수 있는 것도 큰 매력이었습니다.  단지 아쉬운점은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기 때문에 단순히 따라 쓰는 것 말고 응용할 수 있을 만한 주제가 주어지진 않았다는 것이지만, 응용할 수 있는 요소들을 충분히 제공하기 때문에 독자가 스스로 이 책에 있는 것들을 연습한 후에 새롭게 창작 할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 봅니다.